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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인간관계론/정리]04. 분노나 원한을 사지 않고 상대방을 변화시키는 방법 -(2)

by 보들송이 2020.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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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미움받지 않고 비판하 방법

상대방이 자신의 실수를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 머리 위에 ‘금연’ 글자가 쓰인 곳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을 발견한 찰스 슈왑
슈왑은 흡연자들에게 다가가서 ‘자네들은 글을 읽을 줄 모르나?’라고 말하기보다는,
그들에게 다가가 각 사람에게 담배를 한 대씩 건네며 말했다.
"자네들, 담배는 밖에서 피우면 정말 고맙겠네."
그들은 자신들이 규칙을 어겼다는 것을 알고도 그것에 대해서는 아무 말 없이 작은 선물을 주면서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한 슈왑에게 감탄했다. 그리고 그들은 그 장소에서 더는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 

- 사람들의 실수에 대해서 비판하는 방법: ‘그러나’를 ‘그리고’로 바꾸면 된다.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거나 분노를 일으키지 않고 설득하는데, 단순히 세 음절로 된 단어 하나를 바꾸는 것으로 성공과 실패가 판가름 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진실한 칭찬을 한다. 하지만 그 뒤에 '그러나'를 붙여 결국엔 비판적인 말로 끝을 맺는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1. 공부에 별로 관심이 없는 아이의 태도를 바꾸려고 하는 경우
“조니야. 이번 학기에 너의 성적이 올라서 자랑스럽구나."라고 칭찬을 한다.
그러고 나서, "그러나 수학을 더 열심히 하면 앞으로 성적이 더 좋아질 거란다."라고 말한다.
이는 초반에 말한 진실한 칭찬에 대해서도 의심을 하게 만든다.
조니가 느낄 때, 앞에 말한 칭찬이 단지 실패에 대한 비판을 끌어내려는 수단으로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조니의 신뢰감에 무리가 생기고, 조니의 태도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 대신에,
"조니야. 이번 학기에 너의 성적이 올라서 자랑스럽구나. 그리고 다음 학기에도 계속 성실하게 노력하면 수학 성적도 다른 과목들처럼 오를 수 있을 거야.” 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이 대화에는 조니를 비판하는 말이 없으므로 칭찬을 그대로 받아들일 것이다. 이를 통해 상대방은 자신이 기대받고 있다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수용하게 되고, 이에 부응하려고 노력할 가능성이 있다.
2. 공사장에서 목재 조각들을 정리하지 않아 어수선하게 만든 일꾼들을 정리하게 한 제이콥 부인
일을 잘하지만 공사장을 정리하지 않는 일꾼들이, 정리하게 하고 싶었다. 하지만 그녀는 일꾼들이 그녀에게 적대적인 마음을 갖게 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이 일을 마치고 떠났을 때, 그녀와 자녀들은 쓰레기를 줍고 목재 조각들을 한 쪽에 말끔하게 쌓아놓았다. 그리고 다음 날, 그녀는 감독을 불러 말했다.
"지난밤에 앞뜰을 저렇게 정리하고 가셔서 정말 만족스러웠어요. 깨끗해서 이웃에게도 폐가 되지 않았어요." 그리고 그날 이후, 일꾼들은 공사장을 아주 깔끔하게 치우고 돌아갔다.
3. 예비군들에게 두발에 자율성을 준 교관
"귀관들은 리더들이다. 그러므로 그대들은 그대들을 따르는 자에게 모범을 보여야 한다. 다들 규정에 명시된 머리 모양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예비군들은 머리를 잘랐고, 교관은 칭찬했다.
4. 달변가 헨리 워드 비처의 설교문에 대한 아내의 반응
설교문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 아내는 비난하지 않았다. 그 대신, 그 설교문에 대해서 칭찬함과 동시에 설교로서는 맞지 않는다고 동시에 은근하게 암시하였다. "그 설교문이 <노스아메리칸 리뷰>에 실린다면 훌륭한 기사가 될 수 있을 거예요."

- 결론
앞에서 실수를 발견했을 때, 칭찬하고 비판하라는 내용을 읽었었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비판할 때에도 절대 노골적으로 비판하면 안 되고, 상대방이 스스로 잘못된 사실을 깨닫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3장 2단원에서 배운 내용([독서/인생] - [인간관계론/정리]03.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 (2))이랑 비슷한 내용이다. 상대방이 틀렸다고 절대 이야기하지 말아야 하고, 상대방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끼도록 이야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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