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간관계론/정리]02.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 (5)

by 보들송이 2020. 2. 26.
반응형

5. 사람들의 관심을 얻는 방법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말해라



-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서 이야기하라.
상대방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이야기하는 것은 양측 모두에게 성공을 가져다준다. 고용인 정보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하워드 허지그는 언제나 이 원칙을 따랐다. 그럼으로써 그가 얻은 보상에 관해 묻자 허지그 씨는, 각기 다른 사람에게서 각각 다른 보상들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대화할 때마다 제 삶이 확장되는 보상도 얻었다고 대답했다. 


-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려는 여러 사람들의 노력들
1. 루즈벨트의 방법
루스벨트는 방문객이 목동이건 정치가이건 외교관이건 항상 상대에 맞추어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그건 바로 루스벨트 대통령의 노력이었다. 그는 방문객을 받기 전날 밤에는 늦게까지 앉아서 그 방문객이 특별히 관심을 두는 주제에 대한 글을 읽었다. 왜냐하면 루스벨트 또한 사람들의 관심과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고 관심 있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라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2. 찰리프 씨의 보이스카우트 후원 제안
찰리프는 대기업 사장에게 찾아가 보이스카우트 후원을 받고 싶었다. 하지만 그는 처음부터 원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관심을 두고 있는 것에 관해서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나중에서야 용건을 말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놀랍게도 사장은 그의 부탁을 즉시 들어주었을 뿐만이 아니라 더 큰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만약 찰리프가 그때 그 사장이 무엇에 관심이 있었는지 몰랐고, 대화를 그 주제로 시작하지 않았다면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가 그렇게 쉽지는 않았을 것이다.
3. 호텔에 빵을 납품하기 위해 4년동안 쫓아다닌 사람
그는 4년 동안 호텔에 빵을 납품하기 위해 호텔의 매니저를 찾아갔지만, 모두 실패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매니저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 이야기를 즐기는지 알아내려고 노력하기 시작했다. 그 매니저가 호텔 협회에서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 후, 그 협회에 관해서 이야기를 먼저 꺼내기 시작했다. 그러자 그 매니저는 30분 이상을 생기 넘치는 목소리로 환영인 협회에 대해서 열정적으로 말했다. 그 협회는 그에게 취미 활동일뿐만 아니라 삶의 활력소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협회에 가입하게 된 후, 며칠 뒤에 호텔의 식품 담당자에게 전화가 왔다. 그 내용은, 호텔에 빵을 납품하게 되었다는 사실이었다.
4. 개성 있는 사업가 펑크하우저에게 일자리를 요구한 해리만
해리만은 사업가의 주요한 관심사가 바로 권력과 돈에 대한 욕구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로부터 그 사업가를 보호하는 사람이 바로 사업가의 헌신적이고 엄격한 비서라는 것 또한 깨달았다. 그래서 해리만은 그 비서의 관심사까지 파악하기 시작했고, 그 관심사는 바로 자신이 사업가에게 중요한 존재라는 것이었다. 모든 것을 파악한 해리만은 비서에게 "펑크하우저 씨에게 매우 경제적이고 정치적인 성공을 가져다줄 만한 것을 가져왔습니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러자 그녀는 그의 말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그리고 그는 사업가가 성공하는 데 꼭 필요한 사람이 비서이며, 그녀가 굉장히 건설적이고 뛰어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그러한 대화 후, 그녀는 사업가와 만날 수 있도록 약속을 잡아주었다. 그리고 그는 사업가를 만나, 곧바로 일자리를 요구하지 않았다. 그는 사업가에게 "펑크하우저 씨, 제가 당신에게 돈을 벌어드릴 수 있습니다."라고 이야기하며, 펑크하우저의 관심사에 대해, 그리고 그 관심사를 이룰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이야기했고, 결국 채용되었다.

- 결론
상대방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이야기하는 것은 양측 모두에게 성공을 가져다준다. 이를 통해 각각 다른 사람에게서 각각 다른 보상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대화할 때마다 삶의 규모가 커지는 보상도 얻을 수 있다.

-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미소

P.S. 크리스마스에 보내는 미소의 가치
미소는 비용이 전혀 들지 않지만 많은 것을 만들어냅니다.
미소는 주는 사람을 가난하게 하지 않으면서 받는 사람을 부유하게 합니다>
미소는 순간적이지만 그 기억은 때때로 영원히 지속됩니다.
미소 없이 살아갈 수 있을 만큼 부유한 사람은 없고, 미소의 혜택을 누릴 수 없을 정도로 가난한 사람도 없습니다.
미소는 가정에 행복을 창조하고, 사업장에 호의를 조성하며, 친구들 간에는 우정의 표시입니다.
미소는 지친 사람들에게 안식이고, 실망한 사람들에게 빛이며, 슬픈 사람들에게 햇살과 같고, 곤경에 처한 사람에게는 자연이 주는 최고의 해결책입니다.
그러나 미소는 살 수도, 구걸할 수도, 빌릴 수도, 훔칠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소는 누군가에게 주기 전까지는 전혀 소용이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크리스마스 시즌에 우리 판매사원들이 너무 지쳐서 여러분께 미소를 주지 않으면, 여러분이 먼저 미소를 주시겠습니까?
다른 사람에게 줄 미소가 남아 있지 않은 사람보다 더 미소가 필요한 사람은 없으니까요.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