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메모법:: 책 내용 다 기억한다는 기적의 독서 메모법 (김익한 명지대 교수, 기록학자)

by 보들송이 2022. 6. 29.
반응형

책을 열심히 읽고 열심히 메모를 했는데..

내용이 기억이 안나!!!

분노..

그래서 유튜브에서 독서 방법에 대해 검색하고 알아보다가,

(87) 한 번만 읽어도 책 내용 다 기억하는 기적의 독서 메모 법 | 

기적의 메모법..?

이라는 내용을 보았다. 너무 인상깊은 내용이라 내가 스스로 기억하기 위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메모의 종류

1) 입력: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것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수단으로써의 메모
2) 출력: 내 안에 있는 내부의 것을 외부로 끄집어내는 수단으로써의 메모

2. 메모의 방법

1) 분류

나의 인생 목표, 회사에서 하는 일, 자기개발한 거, 나의 가정, 취미, 놀이, 쉼 또는 인간관계 등등 우리가 좀 생각을 해보면 여러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들을 나눈 다움 메모를 하면 효과적으로 메모가 가능하다.

(1) 분류를 통한 성찰
분류를 통해 성찰하는건 더욱 효과적이다. 가운데 동그라미에는 인생의 목표, 꿈 등을 적고,
동그라미와 네모 박스를 연결시켜서 구체적인 공부, 자기계발, 가족, 가정, 관계 등의 영역을 연결한다.
그렇게 본인의 구체적인 행위까지를 메모한 다음,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으로 분류한다.
우리의 행위는 보통 습관을 통해 수행되기 때문에, 이러한 행동을 통해 성찰로 생각한다.

2) 핵심 2개 (액기스)

메모를 할 때 많이 쓰려는 욕심을 버리고 정말 핵심이 되는 것 2개만 생각해서 쓰기!

즉, 키워드 두 개만 쓰려고 결심에 결심을 하는 것이다. 다른 거 엄청 쓰고 싶을 때도 참는 것이다.
핵심적인 기록을 찾아내면 나머지는 다 버리게 된다. 그런데,
이 버리는 용기가 정말 가치 있는 기록을 뽑아내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조건이 된다.
실제로 적게 메모하는 사람들이 실행력이 훨씬 더 높았다.

이를 통해 메모하는 시간이 줄고, 메모한 것이 생생하게 몸에 남아 있는 느낌을 받는다.
메모를 할 때는 액기스만 찾아서 적은 양을 메모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게,
메모를 자기 삶의 핵심적인 습관으로 붙일 수 있는 방법이다.
책을 읽을 때도 모든 것을 메모하고 나면 생각나는게 없다. 왜냐하면 너무 많이 써놨기 때문에,
자기가 해당 책 한 권에서 소화할 수 있는 용량을 초과하는 것이다.
만약 책을 메모한다면 한 개의 챕터를 요약할 때 반 쪽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일만 신경써서 실행한다면 굉장히 효과적인 메모를 할 수 있게 된다.

3. 김교수의 특별한 메모법

1) 독서할 때 순간의 생각

2쪽을 읽고 머리를 들고(책을 보지 않고)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생각해 본다.
시선을 책에만 두게 되면 결국은 이게 핵심이야 하는 생각을 안 하게 된다.
이렇게 순간의 생각들을 여러 번 하고, 그 생각들을 이어준다.
그 다음, 메모를 한다. 즉 책을 보면서 메모하지 않는다.

2) 만능 노트

책, 유튜브 등 모든 것의 핵심(액기스)를 하나의 노트에 메모한다.
유튜브를 들을 때에도 유튜브를 들을 때는 쭉 듣다가 포즈를 시킬까 말까를 망설일 때가 있다.
가능하면 끝까지 저는 다 듣는 것을 그는 추천한다. 그리고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순간의 생각 또 생각의 이음을 동시에 하면서 유튜브가 끝나면 만능 노트에 또 메모를 하는 것이다. 독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만능 노트가 뒤죽박죽 메모가 되게 되는데, 이는 종류별 정리 노트(일 노트, 업무 노트)에
정자체로 정리해서 쓴다. 이 과정을 통해 자기에게는 체계적으로 남게 된다.

3) 메모 시간

습관이 중요하다. 즉,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핵심(액기스)만 적혀있기 떄문에 총량이 애초에 적다.
그렇기에 습관 형성만 잘 된다면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4) 메모 약속

메모를 할 때, 위에 핵심들은 자기가 혹한 것을 메모하기 때문에 그것은 반드시 기억이 난다.
하지만
이 전제를 지키지 않고 엄청 많이 쓰기도 하고 자기에게 혹하진 않은데 괜히 뭔가 학술 용어 같아서 멋있어 보여 이런 거를 메모한다면 절대로 기억이 안 난다. 왜냐하면 그건 자기 것이 아니다.

5) 고민 메모

(1) 고민을 만든 환경과 배경
(2) 고민을 발생시킨 원인 (직접적, 간접적)
(3)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고민을 객관화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의 핵심 키워드:

핵심 2개 / 순간의 생각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