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간관계론/정리]04. 분노나 원한을 사지 않고 상대방을 변화시키는 방법 -(7)

by 보들송이 2020. 3. 22.
반응형

7. 개에게도 좋은름을 지어주어라.

상대방에게 당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좋은 명성을 주어라.

- 상대방의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그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이 이미 그의 뛰어난 점 중의 하나인 것처럼 말하라.

셰익스피어가 말했다. “당신이 갖고 있지 않은 장점이 있다면, 이미 그것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라.”
1. 문제가 많은 학생 토미에게 교사의 멘트 (장점을 파악하고 나서)
‘토미야. 선생님은 네가 타고난 리더라는 것을 안단다. 우리 반을 4학년 중에서 가장 좋은 반으로 만들 수 있도록 네가 선생님을 많이 도와주길 바란다.'
그녀는 학기 초에 토미에게 이 말을 여러 번 강조했고, 토미가 하는 모든 일을 칭찬하면서 참 좋은 학생이라고 말해 주었다. 이러한 칭찬에 아홉 살 아이도 그녀를 실망하게 할 수 없었다. 토미는 그녀를 실망하게 하지 않았다.
2. 기계공의 유능한 점을 강조하고 칭찬하며, 기대를 준 부장
부장은 대리점 기계공의 능률이 떨어지는 것을 목격했다. 그리고 이렇게 이야기했다.
‘자네는 훌륭한 기계공이고, 자네가 한 일에 대해 많은 칭찬을 받아왔네. 그러나 최근에 자네가 옛날 수준에 못 미치고 있어. 전에 자네가 아주 뛰어난 기량을 보였기 때문에, 나는 요즘 상황에 마음이 편치 않네. 우리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나는 생각하네.’
3. 회사의 신상품을 소개했는데 잘 듣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대형 식품가게 매니저에게
”나는 늘 당신이 잘 들은 다음에 이유가 타당하면 마음을 바꿀 수 있을 만큼 배포가 크다는 점에서 당신을 존경합니다.” 라는 이야기를 하였다. 그러고 나서 식품가게 매니저가 더는 이야기를 안 들을 수 있었을까?
4. 치과가 더럽다는 지적을 받고 매우 놀란 치과 의사. 그리고 그가 청소부에게 쓴 편지
‘저는 아주머니를 거의 보지는 못하지만, 병원을 늘 깨끗하게 치워주시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쨌든 일주일에 두 번, 두 시간은 너무 짧으니, 시간이 되시고 때떄로 더 해야 할 일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오셔서 30분 정도 컵을 닦는 일 등을 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초과 근무에 대해서는 수당을 드리겠습니다.’
저는 청소부 아주머니가 부응할 만한 존중의 말을 했고, 바로 그 한 마디 때문에 그녀는 그 어느 때보다도 청소를 훨씬 더 깨끗하게 했습니다.

- 개에게 나쁜 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개를 목매다는 것과 같다. 그러나 좋은 이름을 지어주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라!

- 결론
지금까지 상대방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칭찬하고 격려하고 체면을 살려주고.. 등등 많은 방법들을 보았다.
그런데 이번에는 심리학적 요소가 들어가 있는 것 같다. 피그말리온 효과라던지 그에 반대되는 낙인 효과와 같은 현상들 말이다. 여튼 결론적으로, 상대방을 변화시키기 위해 상대방을 변화한 사람으로 묘사하는 이 방법이 어떻게 보면 부담스러운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적절하게 사용하면 큰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