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간관계론/정리]04. 분노나 원한을 사지 않고 상대방을 변화시키는 방법 -(6)

by 보들송이 2020. 3. 21.
반응형

6. 사람들을 성공으로 이끄 방법

작은 발전에도 칭찬하고, 개선된 모든 부분에 대해서 칭찬하라.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을 아끼지 마라”


- 능력은 비판 아래서 시들지만, 격려 아래서는 꽃을 피운다.
만일 우리가 만나는 사람들의 숨겨진 능력들을 깨닫도록 돕는다면, 우리는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 변화시키는 것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그들을 개혁시킬 수 있다.

- 개를 변화시키려고 할 때는 대단히 추켜세우면서, 왜 사람을 변화시키려고 할 때는 같은 상식을 사용하지 않는가? 
왜 채찍 대신에 당근을 쓰지 않을까? 비난하지 말고 칭찬하는 게 어떨까?
아주 조금만 발전해도 칭찬하자. 그것이 다른 사람을 계속 발전하도록 고무시킨다.

- 내 삶을 돌아보면, 칭찬 몇 마디가 나의 미래를 분명히 바꿔놓은 것을 알 수 있다. 당신도 당신의 삶에 대해서 이처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1. 엔리코 카루소 이야기
나폴리의 한 공장에서 일하던 소년이 있었다. 그 소년은 가수가 되고 싶었다. 하지만 소년의 첫 교사는 소년에게 '넌 목소리가 별로야.'라고 말하며 용기를 잃게 했다. 이에 비해 소년의 어머니는 가난한 농부였지만, 소년을 안고 칭찬하며, 소년의 노래와 성장에 대해서 항상 칭찬하고 격려하였다. 그리고 그런 작은 칭찬이 소년의 인생을 당대 가장 뛰어난 오페라 가수로 만들었다.
2. 찰스 디킨스 이야기
빈민가의 부랑아인 그는 여러 원고를 보냈지만 모두 거절당했다. 하지만 한 편집자가 칭찬하였고, 그를 인정해 주었다. 그러자 그는 너무 감격해서 눈물을 흘리며 거리를 정처 없이 돌아다녔다.
칭찬과 인정을 받았던 그의 원고는 출판되었고, 그의 삶 전체를 바꿔놓았다. 만일 그때 격려를 받지 못했다면, 그는 평생을 쥐가 들끓는 창고에서 보냈을지도 모른다.

- 스키너 교수법의 기본 개념: 칭찬
동물 실험과 인간 실험을 통해서 칭찬의 중요성을 증명하였다.
즉 비판을 최소로 하고 칭찬을 강조할 때 사람의 장점이 강화되고, 단점이 약화함을 증명하였다.
1. 아이들에게 소리 지르며 교육하는 부모들: 대부분 더 나빠진다.
‘우리는 아이들의 잘못 대신에 칭찬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잘못만 보여서 그게 쉽지 않았고, 칭찬할 거리를 찾는 게 너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럭저럭 뭔가를 찾아서 칭찬하니, 하루나 이틀 안에 아이들은 속상하게 하는 짓을 그만두고, 다른 잘못들도 점차 안 하게 되었지요.
아이들은 칭찬받을 기회를 찾았고, 심지어 바른 일을 하려고 애쓰기까지 했어요. 가족들 모두가 믿을 수 없었어요.’
2. 부정적이고 적응하지 못하는 신입사원에 대한 칭찬
‘자네는 훌륭하네’라는 단순 칭찬이 아닌, 그가 한 일이 어떻게 뛰어난지 구체적으로 뽑아서 칭찬했기에, 칭찬받는 사람에게 훨씬 의미가 컸다. 많은 사람이 칭찬받기를 좋아하지만, 그냥 기분 좋아지라는 칭찬은 그냥 받아들인다. 하지만 구체적이고 진심이 들어 있는 칭찬은 진심으로 그 칭찬을 받아들인다.

- 결론
당신이 누구던지, 상대방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 싶다면, 칭찬해야 한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