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간관계론/정리]03.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 (11)

by 보들송이 2020. 3. 13.
반응형

11.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것을 당신도 하라

당신의 생각을 극(영화)적으로 생각하라.

- 필라델피아의 <이브닝 불러틴> 신문 이야기
이 신문회사는 광고회사에 의해, 광고뿐인 신문이라는 내용의 악의적 소문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불러틴> 신문은 어느 하루를 정해서 그날 정규 판에 실린 모든 기사를 뽑아서 책으로 만들고, 그 책의 제목을 <하루>라고 붙였다. 그리고 그 양장본으로 만들어진 책은 무려 307쪽이나 되는 양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단돈 몇 센트에 팔았다. 그리고 이 영화 같은 사건은 <불러틴> 신문이 엄청난 양의 흥미로운 읽을거리를 전달하고 있다는 사실을 극적으로 표현하였다. 단순한 내용 전달보다, 훨씬 생생하고 흥미진진하며 인상적으로 사실을 전달했다.

- 쇼맨십을 발휘할 줄 알아야 한다. 사실은 생생하고 흥미롭고 극적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1. 극적인 효과는 가정생활에도 적용된다.
청혼 때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또한 성공을 좌우하곤 한다. 또 아이들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특히 하기 싫은 것을 게임처럼 극적으로 구성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장난감을 정리하도록 가르치는 일이 힘이 들 때가 있다. 그럴 때는 기차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세발자전거라는 '기차'를 타면서, 객차에 장난감이라는 ‘석탄’을 다 담는 놀이를 하면 된다. 그렇게 되면 방 안은 깨끗하게 정리되기 마련이다. 잔소리, 꾸지람, 훈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2. 상대방을 만나기 어려울 때, 울프 양이 서식을 준비해 간 이야기
'울프 양, 나는 _일 _시 (오전 / 오후)에 울프 양을 만나 _분 동안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라는 서식을 준비해서 상대방의 편지 수신함에 넣었다. 그리고 그녀는 상대방에게 답변을 받고, 만날 약속을 잡을 수 있었다. 이렇듯 상대방을 몹시 만나길 원한다는 것을 극적으로 표현해서 효과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3. 수치와 자료, 목록 등을 신경 쓰지 않고 콜드크림을 판매한 이야기
사무실에 들어가자 상대방이 통화하느라 바쁜 모습을 보였다. 그러자 판매원은 판매가방에서 경쟁사 제품들이 포함된 32개의 콜드크림을 꺼내 책상 위에 올려놓았다. 그리고 시장조사 결과와 관련된 항목들을 쪽지에 써서 붙여놓았다. 그리고 더 이상의 논쟁은 없었다.

- 결론
극적인 방법과 쇼맨십을 활용한 방법은 다른 어느 방법보다도 생생하고 흥미진진하게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