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간관계론/정리]03.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 (8)

by 보들송이 2020. 3. 10.
반응형

8. 기적을 일으키는 공식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려고 진심으로 노력하라.

- 진심으로 상대방의 입장에 서보려고 노력하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 관점에서 전적으로 잘못했거나 틀릴 수 있다. 하지만 그들은 스스로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라. 즉,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말고,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내가 상대방이라면, 나는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하겠어?'라고 스스로 말해 보아야 한다.
이를 통해 원인을 알게 되면, 결과에 대해서 덜 싫어하게 될 수 있다.

- 사람을 다루는 데 있어서의 성공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얼마나 잘 이해하느냐에 달려 있다.
1. 하버드 경영대학원 학장 던햄
'나는 상대방의 관심과 동기 그리고 그가 어떻게 대답할지에 대해 분명히 알기 전에는 면담하러 곧바로 들어가지 않고 근처를 2시간 동안 걸으며 생각하겠다.'
하버드 
2. 잔디 깎는 아내에게 잔소리하던 남편 이야기
잔디 깎는 아내에게 시간을 너무 많이 허비한다고 잔소리를 하던 남편이 있었다. 당연히 아내는 이러한 지적을 싫어했고, 집안 분위기는 항상 나빠졌다. 어느 날 남편은 아내가 그 일을 얼마나 즐거워하는지, 부지런하다고 칭찬했다면 얼마나 좋아했을까를 생각해 보았다. 그 후 그는 아내와 식사 후, 잡초를 뽑으러 가는데 함께 가자고 청했다. 그렇게 아내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고 함께 잡초를 정리하고, 결국 행복해졌다.
3. 제럴드 니렌버그는 이렇게 말했다. '대화에서 협력은 당신이 상대방의 생각과 느낌을 당신 것만큼이나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을 보여줄 때 이루어진다.' 즉 상대방에게 대화의 목적과 방향을 알려주고, 당신이 듣고 싶은 말에 따라서 말을 조절하면서 상대방의 관점을 받아들이면, 상대방은 마음을 열고 당신의 생각을 듣게 될 것이다.
4. 앞으로 상대방에게 부탁하기 전에 지켜야 할 것들이 있다.
잠시 눈을 감고 상황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상대방은 왜 이렇게 하기를 원할까?" 사실 시간이 걸리지만, 그렇게 하면 적이 생기지 않고 더 좋은 결과를 낳는다. 더불어 마찰이나 적개심도 덜 발생한다.
5. 케네스 M 구드: 잠깐 멈춰라. 잠깐 멈춰서 당신이 높은 관심을 두는 자기 일과 상대적으로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다른 사람의 일들을 생각해 보라. 다시 말해 사람을 다루는 데 있어서의 성공은, 다른 사람의 입장을 얼마나 잘 이해하느냐에 달린 것이다.

- 결론
다른 사람들이 전적으로 틀릴 수 있지만, 그들은 자신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라.
진심으로 상대방의 입장에 서보도록 노력하라. ‘내가 그라면, 나는 어떻게 느끼고 어떻게 반응할까?’

반응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