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인간관계론/정리]03. 상대방을 설득하는 방법 - (12)

by 보들송이 2020. 3. 14.
반응형

12. 모 것이과가 없을 용하는 방법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켜라.

- 하비 파이어스톤(파이어스톤 타이어, 고무회사 설립자)
“나는 돈만으로 좋은 사람들을 모으거나 붙잡아두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사람을 붙잡는 것은 일 자체라고 나는 생각한다." 
1. 루이스 로스가 싱싱 교도소를 맡게 된 이야기. 
알 스미스가 뉴욕 주지사인 당시, 루이스에게 도전 정신을 심어 주었다. 
“젊은 친구, 자네가 두려워한다고 비난하지는 않겠네. 그곳은 거친 곳이지. 그곳에 가서 머물 큰 사람이 필요하네.” 
그리고 루이스는 당시에 가장 유명한 교도소장이 되었다. 그는 방송에 출연했고, 그가 교도소에서 겪은 이야기들은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 사용되었다. 범죄자들은 '인간답게 만드는' 그의 방식은 교도소를 개혁하는 데 있어서 기적을 만들었다. 
2. 슈왑의 공장 중 할당량을 채우지 못하는 공장 이야기 
주간과 야간 근무조 사이에 분필로 '6'이라는 숫자를 써 놓았다. 그 숫자는 용해작업을 몇 번 했는지에 대한 숫자였다. 그러자 주간 근무조와 야간 근무조 사이에 숫자에 대한 경쟁이 일어났고, 나중에는 '10'이라는 숫자가 쓰여 있게 되었다. 슈왑은 경쟁을 부추겨서 그들의 능력, 능가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켰다. 
“일이 되게 하는 방법은 경쟁을 부추기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는 경쟁은 탐욕스럽고 돈만 아는 그런 것이 아니라 능가하려는 욕구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 고대 그리스 호위병들의 좌우명 
"모든 사람은 두려움을 갖고 있지만 용감한 사람은 두려움을 내려놓고 전진한다. 그는 때로는 죽음을 무릅쓰기도 하지만 언제나 승리한다." 

- 결론 
사람에게 있어 가장 큰 동기 부여는 무엇일까? 돈? 작업 환경? 워라벨? 
사람들에게 있어 가장 큰 요소는 일 그 자체이다. 
일이 즐겁고 흥미진진하면 근로자는 일을 기대하고, 잘하고자 하는 동기를 갖게 된다. 
성공한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자기를 표현할 기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능가하고, 이길 기회이다. 능가하려는 욕구! 도전! 용감하게 도전하기! 이것이 용기 있는 사람들에게 호소하는 확실한 방법이다. 
즉, 다른 사람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도전 정신을 불러일으켜라.

반응형
<-->

댓글